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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소풍/여행

Gmail 참을 수 없거나, 없인 못 살거나 -TIME-

Gmail: Can’t Live with It- or Without It

By Harry McCracken Thursday, Mar. 24, 2011 (2011 3 24일 목요일)

TIME

 

http://www.time.com/time/business/article/0,8599,2061080,00.html

 

Technologizer(테크놀로자이저) McCracken이 쓴 칼럼입니다.

 



<<요약>>

Google의 홈페이지의 간결함과는 반대로, Gmail은 너무 많은 기능들로 인해 그 매력을 잃고 있다. 하지만 Gmail의 단점은 Gmail만의 것이 아니라, 이메일 서비스 산업 전체의 문제이다. 또한 Gmail이 많은 단점을 갖고 있지만 여전히 다른 좋은 대안은 없다. 다른 서비스들의 개발로 이메일 서비스가 설 자리가 줄어드는 현 시점이, 이메일 서비스의 재발명이 필요한 시점이다. Google은 독립형 서비스 Wave 등을 통해 이를 시도한 바 있는데 결과는 참패였다. 하지만 Google이 다시 이메일의 재발명을 시도하길 바란다.

 

 

<<해석 전문 보기>>


Gmail: 참을 수 없거나, 없인 못 살거나

(Gmail의 화려한 시작: 2004. 보관함의 비교 안되는 용량)

2004 4 1, Google(구글)이 이메일 사업에 뛰어들 것이라 발표했다. 웹을 기반으로 하고 광고에 의해 지탱되는 구글의 Gmail, 훌륭한 검색 기능을 지닌 기본적인 메일 함에 지나지 않았다. 하지만 Gmail 1 GB(기가바이트)의 저장 공간을 무료로 제공했는데, 2004년 당시는 Gmail이 제공하기로 한 1 GB 250분의 1의 양도 대단하다고 여겨지는 때였다. 필자를 포함한 일부 관망자들은 1 GB를 무료로 제공한다는 Gmail이 만우절 농담이었다고 신문에 실리는 게 아닐까도 생각했었다.

 

(Gmail의 현재)

요즘 Gmail이 신문의 헤드라인을 장식할 땐, 대부분 서비스 상의 사소한 문제들 때문이다. 보통 일시적이고 일회적인 서비스 중단이나 감속은 뉴스와 공황상태에 빠진 트위터 이용자들에게 이야기 거리가 된다. (트위터 이용자들은 이런 말을 남기곤 한다. “모두들 Gmail이 안되는 거에요, 저만 그런거에요?”) 지난 달, Gmail에 난처한 일이 생겼는데, Gmail 총 이용자들의 0.02%에 해당하는 이용자들이 버그 때문에 5일 동안 서비스가 불통이었던 것이다. 0.02% 3만 명에 해당한다. Gmail처럼 사람들의 일상업무의 통로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들은 0.02%라는 아주 작은 퍼센트에 해당하는 이용자에게 해당하는 문제가 3만 명이라는 많은 사람들에게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다.

 

(Gmail의 현재: 문제점. 엄청난 수의 사용자->작은 결함에도 피해자 수가 엄청남)

Gmail의 가장 큰 문제는 신뢰도가 아니다. 신뢰도는 Gmail이 대체한 것으로 알려진 대부분의 회사의 이메일 시스템에 비하면 여전히 훌륭하다. Gmail의 가장 큰 문제는 Gmail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엄청 많다는 것이다. 2004년에 불필요한 것들은 뺀 웹이었던 Gmail은 조금씩 변해서 현재는 정말 모든 것을 버무린 것이 되었다.

 

(Gmail의 현재: 문제점. 너무 많은, 정말 필요한지 의문이 가는 기능들)

말도 안 되게 엄청난 저장 양은 여전하다. 현재 필자는 Gmail에 이메일 1.8 GB, 저장 공간 5.5 GB를 갖고 있다. 하지만 서비스에 있어서는, 2004년의 기본적인 모습을 찾아 볼 수가 없다. Gmail은 기능들, 옵션들, 그리고 관련 tool()들로 빽빽한데, 관련 툴 중 일부는 이메일과 눈곱만큼만의 관련성만 있는 것들도 있다. 우리는 Gmail을 통해 미국에서 일반전화를 무료로 연결할 수도 있다. 화상 전화도 할 수 있다. 문자도 보낼 수 있다. 우리는 Gmail 왼쪽 편에서 달력 기능을 이용하고, 오른 편에서 해야 할 일(to-do list)을 관리할 수도 있다. , 내가 버즈에 대해 말했었나? 버즈는 트위터 같은 소셜 네트워크인데, Gmail이라는 이것저것 막 넣은 수프에 파묻히기 전에 작년에 일시적으로 논란이 되기도 했었다.


Gmail은 구글의 연구원이 여가 시간에 발명한 것인데, 현재의 모습도 컴퓨터에 빠져 사는 공부벌레들이 그들 스스로 즐기기 위해 만든 것 같은 느낌을 준다. Lab() 섹션에는 50여 개의 기능들이 있다. Lab 섹션은 선택적이고 실험적인 도구들의 저장소로, 이 기능들을 만든 사람들의 정신세계를 엿 볼 수 있는 흥미로운 창구이다. Lab의 기능들 중, 단축 키 기능이나 메시지 안의 사진 미리 보기 기능 같은, 일부는 간단하고 유용하다. 다른 기능들은 약간 색다르다. 그 예로 Don’t Forget Bob(Bob을 잊지마)기능은 메시지 수신인을 보고 발신자가 추가하고 싶어할지 모르는 잠재 수신인들을 추천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몇몇 기능들은 완전히 이상한 것들이다. 예를 들어, Mail Goggles(이메일 보내기 전 안전고글) 기능은 주말 늦은 밤에 메일을 보내려 할 때, 메일 발송 전에 간단한 수학 문제들을 풀어야 하도록 한 것이다. 이는 발신인이 주말 밤에 너무 많이 취해서 나중에 제정신일 때 보면 후회할지도 모르는 메일을 보내는 걸 막기 위한 것이다.

 

필자는 많은 랩 기능들을 사용하고 있고, 또 좋아한다. 하지만 새로운 기능 제안들을 탐색할 때마다 Gmail이 기이한 부수적인 것들에 시간을 덜 소모하고 기본적인 것들에 더 많은 시간을 들이길 원하게 된다. 예를 들어, Gmail 사용자들의 인터페이스는 링크들, 버튼들, 메뉴들, 목록들의 불협화음을 보인다. Google.com 홈페이지의 간결한 절제와는 완전 딴판인 것이다. 수년간, Gmail 보관함은 Conversation(대화)라는 연결된 구조를 통해서만 사용자들이 메시지를 읽을 수 있도록 해왔다. 이런 구조를 찬양하는 사람들도 있었고 경멸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Gmail은 최근에 사용자들이 관례적인 방법인, 연결되지 않은 구조로 전환하는 것을 허용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런 전환도 필자의 머리로는 이해하기 힘들다. 메일 보관함의 순서처럼 Conversation(대화)의 순서를 거꾸로 된 순서로 정리했기 때문이다. 가장 오래된 메시지를 제일 위에 보여줌으로써 사용자들이 가장 최근의 메시지를 찾기 위해 과하게 스크롤질을 해야만 하는 것이다.

 

필자는 종종 Gmail에 질려서 빠져 나오곤 한다. 때때로 큰 경쟁 회사인 Microsoft(마이크로소프트)사의 메일이나 최근에 새로이 단장한 Hotmail(핫메일)로 도주하거나 과감한 신흥 웹 서비스 Threadsy로 도주하기도 한다. (Gmail IMAP(아이맵: 인터넷 표준 통신 규약) 이메일 통신규약을 지원하는 덕택에, Gmail을 버리고 다른 대안적 메일을 선택하는 것, 자신의 이메일 주소와 메일을 옮기는 것이 가능하다.)

 

(Gmail의 현재: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대체 불가능)

지금껏, 필자는 뒤에서 욕해왔다. Gmail의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Gmail과 고객들과의 관계는 전 영국 수상 처칠의 민주주의의 정부 형태는 다른 형태여야 한다라는 말에서의 민주주의와 정부 형태간의 관계와 똑같다. , Gmail은 고객들에게 최악인 것이다. 다른 메일 서비스들을 모두 제외한다면.

 

(이메일 서비스 산업의 쇠퇴)

Gmail의 단점은 Gmail만의 것이 아니라, 메일 서비스 산업 전체의 문제인 것이다. 1971, 프로그래머 Ray Tomlinson은 센드메일은 개발했는데, 당시의 인터넷 사용자들이라고는 인터넷 겉만 핥고 있는 정부의 연구원과 학자들뿐이었다. 오늘날, 이메일은 스팸메일, 광고, 변태들, 그리고 우리의 메일함을 폭격하는 다른 사람들에 의해 남용되고 있다. 왕년에는 놀랄만한 속도의 의사소통 도구였던 메일은, 현재는 Twitter(트위터), Facebook(페이스북) 메시지와 문자 메시지 같은 더 젊고 활기 넘치는 대체품들에 비해 느리고 복잡해 보일 수 있다. 이것이 젊은이들이 이메일에 그토록 애착을 가지지 않는 이유일지도 모른다. (최근의 조사에 따르면, 12세에서 17세 사이의 청소년들의 컴퓨터 총 사용시간 중 Gmail과 같은 웹 메일 서비스 사용 시간이 차지하는 비율이 1년 사이 48%나 감소했다고 한다.)




(이메일 서비스의 변화 필요 & Google의 노력)

요컨대, 이메일을 재발명할 때가 된 것이다. Google(구글) Priority Inbox을 선보이며 이메일의 재발명이라는 측면에서 자기 역할을 다하고 있다. Priority Inbox는 사용자의 Gmail 메일 보관함에서 사용자가 읽는 메시지들을 관찰하고 사용자가 즉시 읽고 싶어할만한 메시지를 바로 윗칸으로 보냄으로써 모니터 역할을 한다. 이를 필자가 처음 대했을 때, 필자는 상스럽고 혼란스러워 보였다. 하지만 이 기능을 잘 알게 된 후, Priority Inbox는 필자가 화를 내며 Gmail을 떠나기 보다는 Gmail에 남아 있어야 할 강력한 이유가 되었다.

 

(Google의 이메일 서비스 변화 시도: Wave. 참패)         

하지만 이메일에 대한 Google(구글)의 가장 급진적인 재고는 Gmail에서 나타난 것이 아니라 Wave(웨이브)에서 나타났다. Wave(웨이브) Google(구글) 2009년 발표한 독립형 서비스이다. Wave는 이메일을 개선시키지도, 메일과 인스턴트 메시지와 워드 프로세싱과 파일 공유의 복합체로써 이메일을 대체하지도 못했다. Wave는 아이디어들로 가득 차 있었다. (사용자들이 메시지를 쓰는 대로, 메일 수신자들은 그 메시지가 글자 하나 하나 도착하는 것과 오타 등을 모두 볼 수 있었다.)

 

Google(구글)은 스티브 잡스도 관심을 가질 만큼의 야단을 떨며 Wave를 공개했고, 베타 테스트를 거쳐 대중에 공개했다. 그리고즉각적으로 주목을 받지 못하자 Google(구글)은 불과 몇 개월 지나지 않아 Wave 서비스를 접었다. Ray Tomlinson 1971년 개발한 이메일 서비스를 1972년에 접기까지의 아주 짧은 시간이었다.

 

(Google의 또 다른 시도를 바람)

필자는, Wave의 참패로 Google이 너무 소심해지진 않길 바란다. 이메일 서비스 전체를 재발명하는 것은 너무 힘든 일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단 하나의 이메일 서비스, Gmail을 바꾸는 것은 좋은 시작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현재 상황에서 Gmail을 재발명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2004년에 Gmail을 경이로운 것으로 만들어줬었던 최소주의(미니멀리스트)로 되돌아 가는 것일지도 모른다.

 

<<원문>>

On April 1, 2004, Google announced that it was getting into the e-mail business. Its Web-based, ad-supported service, Gmail, wasn't much more than a basic inbox with a great search feature. But it offered 1 GB of storage for free in an era when 1/250th of that amount was considered luxurious, leaving some observers — myself included — wondering if the press release trumpeting Gmail was an April Fools' prank.

 

Nowadays, when Gmail makes headlines, it's often for service hiccups. Outages and slowdowns, usually brief and isolated, are fodder for both news stories and panicky tweets ("Is Gmail down for everybody or just me?"). Last month an embarrassing bug crippled the service for about .02% of users — 30,000 folks — for five days. When you're as central to the way people get stuff done as Gmail is, trouble for a tiny percentage of users is still trouble for a lot of people.

(See a video on the top 10 must-try gmail extras

 

Gmail's biggest challenge isn't its reliability record, which remains sterling compared with most of the corporate e-mail systems it's been known to replace. It's the sheer number of things it does. Little by little, 2004's stripped-down Web mail morphed into a kitchen sink.

 

The emphasis on crazy quantities of storage remains — I currently have 1.8 GB of e-mail and 5.5 GB of room to spare. There's no longer anything basic about the service, though. It's chockablock with features, options and related tools, some of which are only tangentially related to e-mail. You can use it to place phone calls to any landline in the U.S. for free. And make video calls. And send text messages or do instant messaging. You can manage your calendar on the left and your to-do list on the right. Did I mention Buzz, the Twitter-like social network that was briefly controversial last year before sinking largely unnoticed into the Gmail gumbo?

 

A Google engineer invented Gmail in his spare time, and the current incarnation still feels like a bunch of geeks built it to please themselves. More than 50 features reside in its Labs section, a repository of optional, experimental tools that's an interesting peephole into the minds of the developers. Some of the Labs features are straightforward and useful, like extra keyboard shortcuts and the ability to view Flickr photos inside messages. Others are a tad idiosyncratic, like Don't Forget Bob, which looks at a message's recipients and suggests other people you might want to add to the list. And a few are downright peculiar, like Mail Goggles, which forces you to perform simple math problems before permitting you to send e-mail late at night over the weekend — just in case you partied too heartily and are about to send a message you'll later regret.

 

I use and like numerous Labs features, but exploring the offerings always leaves me wishing that the Gmail team spent less time on quirky side projects and more time on the fundamentals. For instance, Gmail's user interface is a cacophony of links, buttons, menus and lists, with none of the pithy discipline of the Google.com home page. For years, the inbox let you read messages only in a threaded view called Conversations, which people tended to either adore or despise. It recently started allowing you to switch to a conventional, unthreaded view but still doesn't offer the option that makes the most sense to my particular brain: Conversations sorted in reverse-chronological order, like the inbox itself. (By organizing them with the oldest messages at the top, Gmail requires superfluous scrolling to get to the most recent items.)

 

 

Every so often, I get fed up with Gmail and flee. Sometimes I abscond to a big-name rival like Microsoft's recently spruced-up Hotmail, and sometimes to a spunky upstart like Threadsy. (Thanks to Gmail's support for the IMAP e-mail protocol, it's possible to abandon it for an alternative and take your e-mail address and mail with you.) So far, I have always come skulking back. For all of Gmail's flaws, it has the same relationship to other e-mail clients that Churchill said democracy has to other forms of government: it's the worst one except for everything else.

 

Part of the problem isn't Gmail but e-mail itself. Programmer Ray Tomlinson invented it in 1971, when the only people on the Internet were a smattering of government researchers and academics. Today e-mail is abused as much as it's used, by spammers, marketers, nutty uncles and others who bombard our inboxes. Once an unimaginably speedy form of communication, it can feel plodding and overcomplicated compared with younger, sprightlier alternatives such as Twitter, Facebook Messages and text messaging. Maybe that explains why young people aren't all that attached to it. (A recent survey said the amount of time 12-to-17-year-olds spent using Web-mail services like Gmail on their computers tumbled 48% in a year.)

 

In short, e-mail is ripe for reinvention. Google is doing its part with Priority Inbox, which monitors your Gmail inbox, watching which messages you open and attempting to push the one you'll want to read right away to the top. For me, the option seemed hopelessly crude and confusing at first. But once we figured each other out, it became a compelling reason to stick with Gmail rather than leave in a snit.

 

Google's most radical rethinking of e-mail didn't show up within Gmail, however — it was with Wave, a stand-alone service that the company announced in 2009. Wave didn't set out to improve e-mail so much as replace it with a hybrid of mail, instant messaging, word processing and file sharing, and it was rife with big ideas. (As you typed a message, your correspondents could see it arrive character by character, typos and all.)

 

The company unveiled Wave with hoopla that might have impressed even Steve Jobs, put it into beta testing, and opened it up to the public. And then ... Google pulled the plug after just a few months when the service wasn't an immediate hit. It was a little as if Ray Tomlinson had given up on this e-mail thing in 1972.

 

I hope the Wave wipeout hasn't left Google too timid. Reinventing e-mail may be a daunting proposition, but reinventing just one e-mail service — Gmail — would be a great start. And in this case, the best way to reinvent it might be to bring back some of the minimalist thinking that helped make Gmail such a wonder back in 2004.